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외상간호사회(KANT) 회장 정소영입니다.

먼저, 지난 한해 동안 묵묵히 본연의 자리에서 외상환자를 간호하시는 전국 권역외상센터 간호사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대한외상간호사회에서는 2018년 창립 이후 외상간호사들의 지식 함량과 권익신장에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오는 2023년 10월 27일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서 제2회 대한외상간호사회 & 군외상간호학회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하려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외상 및 만성 상처 간호와 연구'로 외상과 만성 상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배움과 소통에 대한 외상센터 간호사들의 아쉬움을 달래드리고자 저명하신 상처 전문가들을 모시어 많은 간호사 선생님들이 궁금해 하시는 주제를 가지고 본 학술대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외상성 상처와 만성 상처를 아우르는 최신 치료 시견을 얻고자 병원상처장루실금 간호사회의 도움을 받아 보다 전문적인 세션을 마련하였으며, 본 회에서 개발하고 운영 중인 외상간호교육(TESS)의 교육효과를 분석한 연구 및 다양한 상처관련 연구 등 일선에서 임상과 연구를 병행하시는 선생님들을 모셔 간호연구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김상화 교수님을 모셔 욕창 치료의 최신 지견을 알아보는 시간과 세브란스병원의 이윤진 전 KAWOCN회장님을 모셔 국내 최고의 상처간호 단체인 WOCN과 교육 program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끝으로 다양한 외상과 만성 상처를 관리하였던 경험을 통하여 임상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상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음압상처관리에 대한 외상 및 만성 상처 치료 경험을 공유하는 세션을 구성하였습니다. 부디 오는 2023년 10월 27일 개최되는 제2회 대한외상간호사회 & 군외상간호학회 공동학술대회에 참석하시어 외상환자 간호의 최신 지견 및 경험을 공유하시고, 중증외상환자의 처치 및 간호가 더욱 향상되고 진일보할 수 있도록 간호사 및 의료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외상간호사회 회장    정 소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