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외상간호사회(KANT) 회장 박정옥입니다.

제 3회 대한외상간호사회 심포지엄을 단국대학교병원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대한외상간호사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외상간호사들의 지식함량과 교육에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저희 대한외상간호사회에서는 오는 2020년 02월 05일 천안 단국대학교병원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하려 합니다. 이번 대한외상간호사회 심포지엄에서는 “knowledge is power”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국 외상간호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소개 및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항상 외상간호와 관련하여 어떠한 교육 및 코스가 있는지 몰라 그 동안 교육의 기회를 놓치셨던 여러 선생님들에게 의미 있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에 저희 대한외상간호사회에서는 국내외의 여러 간호사 교육프로그램, 외국의 Level 1 외상센터 견학 후기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또한 많은 외상센터 실무자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2020년 권역외상센터 평가지침과 관련하여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직접 평가지침에 대해 설명해 주시며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외상센터 간호사선생님들이 궁금해 하셨던 외상환자의 응급소생을 위하여 많이 실행하고 있는 REBOA에 대한 특강과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Blast injury에 대해서도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

오는 2020년 02월 05일 충남의 중증외상을 책임지는 단국대학교병원에서 개최되는 심포지엄에 외상환자의 처치 및 간호가 더욱 향상되고 진일보 할 수 있도록 권역외상센터 간호사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외상간호사회 회장   박 정 옥